화제 ‘이 대통령 정책멘토’ 이한주 민주연구원장 사의 표명
고한솔기자수정2025-10-26 22:22등록2025-10-26 22:16
기사를 읽어드립니다Your browser does not support theaudioelement.0:00이한주 민주연구원 원장. 김정효 기자 hyopd@hani.co.kr이재명 대통령의 ‘정책 멘토’로 국정기획위원장을 지낸 이한주 민주연구원장이 최근 민주당에 사의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민주당 관계자는 26일 한겨레에 “이 원장이 지난 8월에 이어 최근 다시 사퇴 의사를 밝혀 이달 말일자로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며 “‘개인적 계획’ 때문으로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국정기획위 활동이 마무리된 지난 8월에도 원장직을 내려놓겠다는 뜻을 민주당에 전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민주연구원장의 임기는 2년이며, 지난해 4월 민주연구원장에 취임한 이 원장은 내년 4월 임기 만료를 약 6개월 앞두고 사의를 밝혔다.광고이 원장은 이 대통령의 정책 멘토로 불리는 경제학자로 가천대 부총장을 지냈다. 이 대통령이 경기지사를 지낼 때는 경기연구원장으로, 민주당 시절엔 민주연구원장으로 활동했다. 지난 대선에서 선대위 정책본부장을 맡아 정책 공약을 설계했고 이 대통령 취임 후 새 정부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위 위원장을 맡아 활동했다.고한솔 기자sol@hani.co.kr
기사를 읽어드립니다Your browser does not support theaudioelement.0:00
기사를 읽어드립니다Your browser does not support theaudioelement.
이한주 민주연구원 원장. 김정효 기자 hyopd@hani.co.kr
이재명 대통령의 ‘정책 멘토’로 국정기획위원장을 지낸 이한주 민주연구원장이 최근 민주당에 사의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26일 한겨레에 “이 원장이 지난 8월에 이어 최근 다시 사퇴 의사를 밝혀 이달 말일자로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며 “‘개인적 계획’ 때문으로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국정기획위 활동이 마무리된 지난 8월에도 원장직을 내려놓겠다는 뜻을 민주당에 전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연구원장의 임기는 2년이며, 지난해 4월 민주연구원장에 취임한 이 원장은 내년 4월 임기 만료를 약 6개월 앞두고 사의를 밝혔다.
이 원장은 이 대통령의 정책 멘토로 불리는 경제학자로 가천대 부총장을 지냈다. 이 대통령이 경기지사를 지낼 때는 경기연구원장으로, 민주당 시절엔 민주연구원장으로 활동했다. 지난 대선에서 선대위 정책본부장을 맡아 정책 공약을 설계했고 이 대통령 취임 후 새 정부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위 위원장을 맡아 활동했다.
고한솔 기자sol@hani.co.kr
0 댓글